반응형

 오늘 포스트의 주제는 해외주식, 미국 주식 중 높은 배당률을 보여주는 주식 소개하기 시리즈의 여섯 번째 시간입니다.

 오늘 소개드릴 종목은 메인 스트리트 캐피털입니다. 메인 스트리트 캐피털의 회사 영문명은 Main Street Capital이고 티커네임(Ticker name)으로는 MAIN입니다.

 메인 스트리트 캐피탈은 미국 주식시장에서 파이낸셜 섹터(Fanancial)에 자산-관리(Asset Management)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메인 스트리트 캐피털 회사 로고

 

메인 스트리트 캐피털은 어떤 회사입니까?

 

메인 스트리트 캐피털은 2007년에 설립되었으며 텍사스 주 휴스턴에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메인 스트리트 캐피털은 LMM(중간 이하 시장)에 투자하는 데 중점을 두고 내부적으로 관리되는 잘 알려진 BDC입니다. 본 회사는 2020년 9월 현재 180개 포트폴리오 회사에 투자했으며, 공정가치는 24억 달러입니다. 이 전략의 장점 중 하나는 LMM이 매우 단편화되어 있으며 기존 자금 공급원에 대한 접근성이 낮다는 점입니다. 이를 통해 메인 스트리트 캐피털은 더 적은 거래 경쟁으로 더 큰 기회를 얻게 됩니다.

메인 스트리트 캐피털의 또 다른 장점은 저비용 운영 구조로서, BDC 부문에서 동급 최강의 성능을 자랑하며, 3분기 현재 자산 대비 운영 비용은 1.4%에 불과합니다. 이는 경영진이 배당금을 지불하고 투자를 할 수 있는 더 많은 잔여 자본을 남기 때문에 주주들에게 중요한 이점입니다. 또한 회사가 계속 운영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운영비를 지급해야 하기 때문에 경제난을 완충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BDC란 무엇입니까?

 여기서 BDC라는 용어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BDC는 Business Development Company의 줄임말로 비상장 벤처기업에 투자하는 투자목적회사를 뜻합니다. 보통 이들 종류의 회사는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투자받아 신생기업이나 벤처기업에 투자하고, 이후 투자한 기업의 가치가 상승하면, 배당 혹은 주식시장 상장 인수합병 및 매각 등을 통해 수익을 취하고 취한 수익을 투자자들에게 배분하는 형태입니다. 


 

메인 스트리트 캐피털의 사업 분야는 무엇입니까?

메인 스트리트 캐피털은 중간 규모 이하의 기업에 투자를 하고, 이후 사업 매각이나 배당을 통해 사업을 영위하는 자기 자본 전문 사모 주식회사입니다. 또한 이 회사는 인수, 경영권 매수, 성장 자금 조달, 자본 재확보 및 재융자를 위해 중간 시장 기업에 부채 자본을 제공합니다. 

 이 회사는 일반적으로 연매출이 1,000만 달러에서 1억 5천만 달러 사이인 하위 중간 시장 기업에 투자합니다. 이 회사의 중간 시장 부채 투자는 일반적으로 하위 중간 시장 포트폴리오 회사보다 규모가 큰 기업에 이루어집니다. 그것은 다수 및 소수 지분 투자를 합니다. 

 

메인 스트리트 캐피털은 지난 2007년도에 IPO를 하여 뉴욕 증권거래소에 상장을 하였으며, 36억 달러의 내부 자금과 11억 달러의 외부 협력자금을 포함하여 총 47억 달러의 자금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돈으로 환산하면 대략 5조 원 규모의 자금을 운용하고 있는 셈입니다.

메인 스트리트 캐피털 주요 사업설명

메인 스트리트 캐피털의 분기보고서를 보면, 현재 본 회사는 미국 전역에 비교적 고른 비율로 투자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주요한 사업분야는 역시 중저가 시장규모를 가진 기업들에 투자하는 비율이 40% 정도이며, 기업자금을 대출하거나 리파이낸싱 해주는 비율이 절반에 육박하는 4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메인 스트리트 캐피털의 투자현황

 

산업별 LMM 투자 현황을 살펴보면, 대체로 고르게 분포되어 있는데, 그중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산업군은 Construction&Engineering 분야 즉, 건설 및 엔지니어링 분야로 약 1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건설분야는 아무래도 추기 투자자본을 많이 필요로 하기 때문에 이 쪽 분야에 대한 리파이낸싱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두 번째로 비율이 높은 분야는 에너지 장비 및 서비스 분야인데, 이것도 마찬가지 이유라 볼 수 있겠습니다.

메인 스트리트 캐피털 산업군별 투자현황

메인 스트리트 캐피털의 최근 실적은 어떻습니까?

 2021년도 1분기 분기 실적 보고서를 보면 총 투자 수익은 $6,280만 달러를 기록하였으며, 이중 비용을 제외한 순 투자수익은 $3,980만 달러입니다. 이는 2020년 동 분기 대비 12% 정도 증가한 수치입니다.

주당 순이익인 EPS는 $0.58를 기록하여 전년 동기 대비 2% 증가한 수치를 기록하였습니다. 

메인 스트리트 캐피털의 최근 배당은 어떻습니까?

 메인 스트리트 캐피털은 투자목적회사로 현재 150여 개가 넘는 회사에 투자를 진행 중이며, 2007년 뉴욕 증권거래소에 상장한 이후 월 정기 배당금을 한 번도 줄이지 않은 회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메인 스트리트 캐피털은 분기배당이 아닌. 월배 당회사입니다. 매월 대략 $0.2를 배당금으로 지급해왔는데요. 1년으로 치면 $2.4~2.6 정도 되며, 1년을 기준으로 배당률은 5.85%입니다. 

메인 스트리트 캐피털의 월배당금

 

 물론 투자목적회사라는 것이 투자한 회사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하락할 경우, 손실을 볼 수 있고, 자본투입 경과를 쉽게 이해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보수적인 투자를 하시는 분들에게는 접근이 쉽지 않은 종목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지금과 같이 시장에 유동성이 풍부하고 전반적인 경기가 개선되고 있는 시점에서는 그만큼 수익이 빠르게 늘어나는 타이밍임을 감안한다면, 현재로써는 좋은 매수 포인트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글 봐주셔서 고맙습니다.

구독,좋아요

한 번씩만 눌러주시면 저에게 큰힘이 되겠습니다.

(비로그인도 구독,좋아요됩니다~ 마음껏 눌러주세요)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