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늘 포스트의 주제는 해외주식, 미국 주식 중 높은 배당률을 보여주는 주식 소개하기 시리즈의 여덟 번째 시간입니다.

 오늘 소개드릴 종목은 엔브릿지 입니다. 엔브릿지의 회사 영문명은 Enbridge Inc.이고 티커네임(Ticker name)으로는 ENB입니다.

 엔브릿지는 미국 주식시장에서 에너지 섹터(Energy)에 석유 및 가스 수송산업군(Oil & Gas Midstream)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엔브릿지사 회사 홈페이지

엔브릿지는 어떤 회사 입니까?

엔브릿지는 에너지 인프라 기업으로  본 업체는 석유 파이프라인, 가스 전송 및 미드스트림, 가스 수송 및 저장, 재생 발전, 에너지 서비스의 5개 부문을 통해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석유 파이프라인 세그먼트는 캐나다와 미국에서 다양한 등급의 원유 및 기타 액체 탄화수소를 수송하기 위한 파이프라인 및 관련 터미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스 수송 및 미드스트림 부문은 캐나다와 미국의 천연가스 파이프라인과 수집 및 처리 시설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가스 유통 및 저장 부문은 캐나다 온타리오 주 지역의 거주, 상업 및 산업 고객뿐 아니라 퀘벡 주 천연 가스 유통 및 에너지 운송 활동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재생 발전 부문은 풍력, 태양광, 지열 및 폐열 회수 시설과 같은 발전 자산과 북미 및 유럽의 수송 자산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에너지 서비스 부문은 정유사, 생산자 및 기타 고객에게 에너지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하며, 캐나다와 미국의 물리 상품 마케팅 및 물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엔브릿지는 IPL Energy Inc.로 알려졌으며 1998년 10월에 Enbridge Inc.로 이름을 변경했습니다. Enbridge Inc. 는 1949년에 설립되었으며 캐나다 캘거리에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본 회사의 가장 큰 장점은 뭐니 뭐니 해도 안정적인 사업구조로 인해 회사 재무구조 자체가 탄탄할뿐더러, 성장성도 좋기 때문입니다. 2015년 약 351억 달러를 기록했던 매출액은 해마다 증가하여 2019년에는 497억 달러까지 급증하기도 하였었고, 배당금의 경우에는 약 70년간 한 해도 빠뜨리지 않고 주주배당을 실시할 정도 주주친화적인 회사이기도 합니다.

 

엔브릿지의 사업 분야는 무엇입니까?

엔브릿지의 사업분야는 앞에서도 설명하였듯이, 원유 및 천연가스의 수송 및 저장, 그리고 재생에너지의 발전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엔브릿지의 주요 사업부문

원유 및 수송의 경우에는 파이프라인 길이 기준으로는 북미 1위 기업이고, 가스의 수송 능력으로는 미국 내에서는 2위 기업으로 규모가 북미 기준 최상위 기업임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재생에너지 분야에도 적극적으로 뛰어들고 있는데요. 현재 발전 중이거나, 건설 중인 발전소에서 생산되는 전력량은 1년 기준, 8.4 기가와트에 이릅니다. 

엔브릿지사 재생에너지 사업부문

 

더불어 최근 세계적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차세대 청정에너지 개발에도 투자를 하고 있는데요.

아래와 같이 재생 가능한 천연가스 및 수소를 이용한 발전 그리고 탄소포집 및 저장에 대한 부문에도 투자 및 개발을 진행 중이라고 합니다. 

엔브릿지 수소 탄소포집 저장시설 투자계획

 

엔브릿지의 최근 실적은 어떻습니까?

 2021년도 1분기 실적을 살펴보면 전체 영업이익은 약 121억 캐나다 달러로 지난해 동기와 거의 동일한 수준을 기록하였습니다. 가장 큰 수익은 상품 판매 즉, 가스와 원유 판매로부터 나온 수입으로 전체 수입의 절반에 해당하는 64억 캐나다 달러를 기록하였습니다.

비용을 제외한 순수 영업이익은 25억 4천만 캐나다 달러를 기록하여 작년의 15억 캐나다 달러에 비해 70%가량 증가하였는데, 이는 작년 코로나 락다운으로 인한 기저효과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이자, 세금, 감가상각비 무형자산 상각비 차감전 이익을 뜻하는 EBITAD후, 각 세그먼트별 이익을 살펴보면,

전체 이익은 37억 4천만 캐나다 달러로

이중 원유사업이 절반에 육박하는 18억 8천만 캐나다 달러를 차지하였고, 가스 수송 및 보관 세그먼트가 약 10억 캐나다 달러를 차지하였습니다. 신재생에너지 세그먼트는 이익이 나고는 있으나 1억 5천만 캐나다 달러로 전체 이익 중 차지하는 비율이 3%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엔브릿지의 최근 배당은 어떻습니까?

 엔브릿지는 안정적인 회사이면서도 상대적으로 높은 배당률로 유명합니다.

2021년 1분기의 경우, 주당 $0.83의 배당을 지급하였는데요. 아래 표를 보면 알겠지만 작년 코로나 사태에서도 배당금을 줄이지 않을 만큼 주주친화적이고, 배당성향 율도 무려 82%에 달합니다.

현주가 기준 배당률은 무려 6.82%에 달하니, 웬만한 적금이율보다도 높은 배당률입니다.

향후 경기 재개로 인해 예상되는 에너지 소비량의 폭발적인 증가와 상품 가격의 상승에 배팅을 하는 분들이라면,

원유와 가스 상품 및 수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상위 기업에 투자한다면, 주가와 배당 상승이라는 두 가지 목표를 이루기에 안성맞춤인 종목이라고 생각합니다.  

 

 

글봐주셔서 고맙습니다.

구독,좋아요

한 번씩만 눌러주시면 저에게 큰힘이 되겠습니다.

(비로그인도 구독,좋아요됩니다~ 마음껏 눌러주세요)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