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포스트의 주제는 세계 각국의 친환경 정부 정책의 후광에 힘입어 주식시장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 친환경과 관련된 회사 소개입니다.
오늘 소개할 회사는 웨이스트 매니지먼트입니다. 웨이스트 매니지먼트 회사 영문명은 Waste Management이고 티커네임(Ticker name)으로는 WM입니다.
웨이스트 매니지먼트는 미국 주식시장에서 산업 섹터(Industrials)에 폐기물 관리 산업군에 포함되어 있으며, 웨이스트 매니지먼트는 현재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되어 있으며, 주식시장에서 현재 회사 가치는 $61.14B 달러로, 한화로 약 67조 여 원입니다.
웨이스트 매니지먼트는 어떤 회사입니까?
웨이스트 매니지먼트는 1968년에 설립되었으며, 미국 텍사스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약 45,000명의 직원을 거느리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초창기인 1893년 네덜란드 이민자 출신인 Harm Huizenga이 시카고에서 적은 돈으로 쓰레기를 수거했던 것을 시작으로 1982년에는 이미 10억달러의 매출을 기록하며 세계 최대 규모의 쓰레기 처리 업체가 됩니다. 이후 1990년까지는 약 1천여 개의 회사를 인수하여 규모를 더욱 키워오다가 최근인 2019년에는 북미의 4번째로 큰 쓰레기 처리업체인 AD를 인수하였습니다.
웨이스트 매니지먼트의 사업 분야는 무엇입니까?
웨이스트 매니지먼트의 사업 분야는 아래와 같이 크게 4가지 사업분야로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1. Trash Collection & Recycling for Home
가정에서 배출되는 쓰레기의 수거 및 재활용 서비스로, 아래 사진과 같이 쓰레기 수거통의 크기에 비례하여 매달 요금을 납부하는 형태로 계약이 이루어집니다.
2. Bagster-Dumpster in a Bag
이 서비스는 앞의 가정용 쓰레기의 수거 및 재활용 서비스의 확장 버전으로, 집의 리모델링을 오래된 건축자재를 버려야 한다던지, 혹은 사용한 지 오래된 자전거, 매트릭스, 가구, 거실용 카펫 등 가정용 기구 등의 경우 아무래도 크기가 크므로, 이를 수거 처리하기 위한 대용량 쓰레기봉투 판매 및 수거 서비스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아래는 Bagster-Dumpster in a Bag 서비스의 과정을 간단하게 표현한 것으로 온라인으로 본 서비스를 신청하면, 집으로 대용량 팩이 배달되고, 이 팩에 수거할 쓰레기를 담고, 온라인 또는 전화로 수거요청을 하면, 픽업해가는 과정입니다.
본 서비스에 제공되는 쓰레기 수거 팩 사이즈가 기재되어 있는데요, 팩을 펼쳤을 때의 크기를 미터법으로 환산하면,
길이가 243cm(약 2.5m) 폭은 122cm(약 1.22m) 높이가 76.2cm(약 0.76m) 정도입니다.
3. Waste Disposal & Recycling for Business
가정용 쓰레기 수거 및 재활용 서비스의 확장 버전으로 상업용 쓰레기 배출 및 수거 서비스도 있는데요.
이 서비스의 경우는 아무래도 상업용이기 때문에 쓰레기 배출량이 많으므로, 서비스의 기본 항목에 일주일에 최대 5번까지 수거라는 항목이 추가되어 있다는 점이 눈길을 끕니다.
4. Roll-off Dumpster Rental
말 그대로 대용량 쓰레기 수거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본 서비스는 가정용, 비즈니스 용을 포함합니다.
사용처는 아래와 같이 일반 건설현장으로부터 상업용 빌딩, 그리고 2번에서 소개한 쓰레기 수거 팩보다 큰 볼륨의 쓰레기들을 처리해야 하는 가정 등등입니다.
아래 사진은 Roll-off dumpster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쓰레기 수거함의 크기를 보여주는 것인데요.
10야드부터 40야드까지 다양합니다.
웨이스트 매니지먼트의 쓰레기 재활용 및 재생에너지 정책
웨이스트 매니지먼트의 친환경 에너지 정책은 크게 2가지로 나누어서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가정과 상업용으로부터 수거된 쓰레기의 재활용인데요. 웨이스트 매니지먼트의 2020년도 ESG 경영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기준, 수거된 쓰레기로부터 분리되어 재활용된 양은 15,510,697톤에 이릅니다. 이 중에서 가장 많이 재활용된 분야는 종이로 연간 재활용 양의 거의 절반에 해당하는 8,079,346톤에 달합니다.
두 번째로는 쓰레기 매립지로부터 발생되는 가스를 추출하여, 에너지로 만드는 재생에너지 활용분야입니다.
웨이스트 매니지먼트는 북미 전역에 약 124개소의 쓰레기 매립지를 소유하고 있는데 이곳에서는 매립쓰레기로부터는 나오는 가스를 추출하여 RNG(Renewable natural gas)를 생산하여, 이를 셰일가스의 원료가 되는 CNG로 변환시켜 판매합니다.
웨이스트 매니지먼트의 친환경 에너지 생산방법
아래 사진은 웨이스트 매니지먼트가 2020년 투자자의 날의 맞아 발행한 자료에서 발췌한 내용으로, 쓰레기 매립지에서 어떻게 재생에너지를 생산하는지를 보여주는 모식도입니다.
본 모식도에 따르면 웨이스트 매니지먼트는 쓰레기로부터 에너지를 얻는 방법은 크게 5 단계로 나뉘어 설명하고 있습니다.
1단계 : 각 가정과 사업장으로부터 수거된 쓰레기를 매립지로 집하
2단계 : 음식물과 종이와 같은 썩는 쓰레기의 경우, 박테리아가 이들 쓰레기들을 썩히면서 메탄과 이산화탄소를 배출시킴
3단계 : 이렇게 자연발생적으로 생산된 메탄은 별도의 시설에 의해 포집되어 저장시설로 이동시킨다.
4단계 : 포집된 가스는 별도의 처리를 위해 RNG시설로 옮겨지게 되는데, RNG 시설에서는 고순도의 메탄을 만들기 위해 가스로부터 수소와 산소를 분리하는 공정을 거치게 됩니다.
5단계 : RNG시설로 인해 생산된 고순도의 CNG가 웨이스트 매니지먼트의 CNG 저장탱크로 운송됩니다.
웨이스트 매니지먼트의 최근 실적은 어떻습니까?
지난 4월, 발표한 웨이스트 매니지먼트의 1분기 실적에 따르면, 매출은 $41.1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약 10% 정도 상승하였습니다. 순이익은 $4.2억 달러로 순이익률은 10%대에 약간 못 미치는 수준입니다. 희석 주당 순이익을 나타내는 Diluted EPS는 주당 $1.09로 전년 대비 약 10% 약간 넘게 상승하였습니다.
세그먼트별 실적을 살펴보면, 상업용 쓰레기 수거가 전체 수거를 통한 판매액에서 약 40%대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오네요 전체 수거 서비스 판매액은 $27.7억 달러인데 이중 상업용 쓰레기 수거 서비스에서 벌어들인 액수는 약 $11.3억 달러입니다.
그다음으로 주거용과 산업용이 각각 $7.8억 달러와 $7.4억 달러를 차지하였습니다.
특히 주목할 부분은 재활용 분야인데요. 이 부분에서는 약 $3.4억 달러의 수익을 기록하여 전년 동기의 $2.5억 달러 대비 약 30% 정도 성장한 것으로 타 부문에 비해서 크게 성장한 것을 보여줍니다
웨이스트 매니지먼트의 최근 주가는 어떻습니까?
아래 사진은 웨이스트 매니지먼트의 근래 5년 주가 모습을 보여주는 것으로, 지속적으로 주가가 꾸준히 우상향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비록 2020년 3월에 큰 폭의 하락은 있었지만, 이는 코로나로 인한 글로벌 증시의 폭락의 영향이었기 때문에 기업의 펀더멘탈과는 무관합니다. 특히 올해부터는 미국의 Re-opening으로 인한 소비의 폭발적인 성장이 일어나면서, 웨이스트 매니지먼트의 주가도 급격히 상승하였는데요. 올해 기준 최저점 은주 당 $111달러 정도였으나 근래 들어서는 주당 $140여 달러선에서 가격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아래는 웨이스트 매니지먼트의 배당에 대해서 간략하게 표현해 놓은 것인데요. 웨이스트 매니지먼트는 18년간 배당이 꾸준하게 늘어난 경우로 매년 주당 약 $2.3달러의 배당을 해왔고, 연간 배당률은 약 1.57% 정도입니다. 분기배당을 실시해오고 있으며, 직전 배당금은 2021년 1분기 주당 $0.58달러를 지급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웨이스트 매니지먼트에 대해서 글을 적어보았는데요. 사실 개인적으로 이차 전기에 대한 관심도 있어서 혹시나 마음에 폐 이차전지 사업 같은 신사업을 하지는 않을까 하는 기대감이 조금 있었는데, 아직 웨이스트 매니지먼트 같은 경우에는 이러한 사업에 대한 시그널을 읽을 수는 없어서 약간 아쉬움이 남습니다.
다만, 미국에서도 점차 전기차 보급 확대와 이자 전지에 대한 수요가 급격하게 늘어날 전망이기 때문에, 분명 어느 시점에서는 이차전지 분야에 대한 재활용 사업이 대두될 시점이 올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그 시점에서 미국에서 가장 규모가 크고 전국적인 chain을 갖고 있는 웨이스트 매니지먼트사에서 움직임이 발생하지 않을까 조심스레 기대해봅니다.
♠ 본 글은 특정 주식에 대한 견해를 담은 것으로 매수, 혹은 매도를 권유하는 추천 글이 아님을 밝힙니다. 투자는 본인이 결정하고 책임져야 하는 것임만큼, 여러 관점에서 충분히 고려하고 결정하시기를 권고드립니다.
글 봐주셔서 고맙습니다.
구독, 좋아요
한 번씩만 눌러주시면 저에게 큰 힘이 되겠습니다.
(비로그 인도 구독, 좋아요 됩니다~ 마음껏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