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초강력 변이로 추정되는 델타크론의 출현, 그러나 해프닝?


지금 국내는 오미크론 변이로 큰 코로나 확산의 파동을 겪고 있는 중이지만, 이전에 그러니까 1월 중순만 하더라도 동지중해에 있는 작은 섬나라인 키프로스 공화국에서 델타변이와 오미크론 변이가 재조합되어 발생한 일명 "델타크론"이 나타나 전 세계의 이목을 집중받았습니다.

당시에 보도된 뉴스들을 복기하자면, 지난 1월 8일 키프로스의 한 연구소에서 검사를 위해 채취한 검체 중 25개에서 치명률이 높은 델타변이의 유전적 기반에 오미크론의 여러 돌연변이 요소들이 합쳐진 변이가 감지되었다고 보고되었습니다.

이러한 등장소식은 곧바로 전 세계 각국의 과학자들과 보건당국을 크게 긴장상태로 만들었으나, 이후 WHO의 코로나19 기술팀에서는 델타변이와 오미크론변이간의 재조합의 결과라기보다는 실험실에서의 오염으로 인해 생겼을 가능성이 높다라고 트위터를 밝히면서 헤프닝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키프로스에서 발견된 델타크론에 대한 WHO 기술팀의 결론내용

 

 

 

 

2월 중순, 영국, 델타크론 변이 확인 및 감시변종목록 추가

 

 국내에서는 키프로스에서의 해프닝(?)이후, 델타크론에 대한 내용은 사라졌으나, 해외에서는 키프로스의 예와 같이 변이간 재조합 가능성은 충분히 있다라는 이야기들이 오고갔었는데요.

 

지난 2월11일, 영국의 보건안전청(UKHSA)웹사이트에서는 코로나19에 감염된 사람에게서 델타 변이와 오미크론 변이의 재조합된 돌연변이로 추정되는 코로나 바이러스 32사례를 발견하였다고 보고하였습니다. 그리고 즉시 발견된 델타크론 변종은 VOI(Varinat of investigation)목록, 즉 감시에 있는 변종 목록에 추가되었습니다. 

 

 

영국 보건안전청에서의 델타크론 발견보고서 내용 총 32건 발견되었다고 보고되었습니다.

 

 

결론적으로 코로나 바이러스의 유전체분석을 전 세계적으로 활발하게 하는 영국에서 델타크론의 존재를 처음으로 인정한 것입니다. 

 

 

 

 

2월 28일, 프랑스에서 총 10건의 델타크론 사례 보고

 

그리고 어제, 프랑스의 보건기구인 'Sante Publique France'에서 델타변이와 오미크론 변이가 재조합된 하이브리도 변종과의 동시 감염 사례를 10건 감지했다고 보고되었습니다. 본 내용은 프랑스의 일간지 기사에 의해 알려지고 있는 상황인데요.

 

프랑스 내 델타와 오미크론 변이간 재조합된 변종바이러스 사례 보도 기사내용 캡쳐

 

 

보도된 내용에 의하면 델타변이와 오미크론 변이의 재조합된 바이러스의 검체는 프랑스 내의 각각 여러지역에서 수집된 것으로 이중 가장 일찍 채취된 검체는 1월17일이라고 합니다. 앞에서 키프로스에서 델타크론이 발견되었다고 보고된 시점이 1월 초였으므로, 키프로스에서 채취된 델타크론으로 추정되는 검체는 실험실 오염으로 기인한 것이 아닌 실제 확진자로부터 채취된 것으로부터 유래되었음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본 델타와 오미크론 변이간의 재조합된 변이바이러스에 대해 프랑스 보건당국에서는 "현재 본 하이브리드 변종으로 추정되는 프랑스 내에서의 사례는 총 59건으로 아직까지는  전면적인 확산이 아닌 낮은 수준에서 천천히 지역사회를 순환하고 있는 단계"라고 밝히며, 향후 어떤 확산 국면으로 나아갈지, 아니면 점차 소멸해나갈지 여부에 대해 감시체계를 강화해나가겠다"라고 밝혔습니다. 

 

 

본 기사에서는 부가적인 내용으로 국제보건기구 WHO에서는 키프로스에 대한 언급이후, 2월 중순경에 오미크론과 델타의 재조합 변종에 대해 'Remakable variant', 즉 주목해야할 변종 목록으로 분류하였다고 합니다. 

 

 

 

 

 

델타크론의 전파력과 치명률은?

 

 지금까지의 코로나 19 바이러스 중 가장 치명률이 높았던 델타변이와 가장 전파력이 높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 오미크론 변이의 재조합된 변종바이러스에 대한 치명률과 전파력이 가장 의문되지 않을 수 없을텐데요.

 

그러나 현재까지 조사중인 변이로 등재한 영국에서도 아직까지 실험실 수준에서의 전파력과 면역회피능력등에 대해 언급한 보고서가 등재되어있지는 않습니다. 그 이유는 아직까지 델타크론변이 지역사회에서 지엽적으로 나타나고 있을 뿐 판데믹 국면으로 확대될 조짐은 아직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인지해야할 부분은 델타크론 변이가 지난 2년여동안의 발생하였던 여타 변이들처럼 잠시 생겨났다가 소멸될지라도 향후 언제든지 이전 변이보다 더 강력한 치명률고 전파력을 지닌 변종이 출현할 수 있기 때문에 이번 오미크론 변이파동이 지나더라도 방심하지 않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