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월 17일 뉴욕주식거래소에 상장한 긴코 바이오웍스(Ginkgo Bioworks)가 첫 번째 분기실적 발표를 하였습니다.
현재 긴코 바이오웍스의 시총은 $ 25B 달러로 한화로는 약 28조 여원인데요. 실적 발표일 종가 주가는 주당 $ 12.97 달러를 기록하였습니다.
첫 번째로 이루어진 긴코 바이오웍스 실적 컨퍼런스 콜에서 언급된 주요 실적 사항과 기타 주요 경영 사항에 대해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긴코 바이오웍스 3분기 총 수익 $ 7,761만 달러
실적 컨퍼런스 콜에서 밝힌 긴코 바이오웍스의 3분기 실적은 총 $ 7,761만 달러를 기록하였으며, 이는 아래 표와 같이 작년 같은 기간의 $ 1,330만 달러 대비 6배 이상 성장한 수치입니다.
분기 보고서에 밝힌 긴코 바이오웍스의 부문별 실적은 크게 파운드리(Foundry)사업과 바이오 보안(Biosecurity) 사업으로 나누어 보고되었는데요.
기존에 영위하던 사업인 파운드리 사업에서는 총 $ 3,473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였으며, 바이오 보안 사업에서는 $4,240만 달러의 매출을 달성하였습니다.
긴코 바이오웍스에서 Form 10-Q 서류를 통해 설명하는 파운드리 사업과 바이오 시큐리티 사업의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파운드리 사업
고객사에서 요구하는 엔지니어링된 유기체 및 관련 제품의 개발 및 상업화를 위해 긴코바이오웍스의 합성생물학 기술 및 지적 재산에 대한 권리를 기반으로 파운드리 사업의 수익이 발생하게 되는데, 본 보고서에서 설명하는 긴코바이오웍스의 파운드리 사업의 DNA 설계, DNA 제작, 해당 DNA에 Cell을 삽입한 후, 합성된 결과물에 대한 평가를 위한 테스트 및 자동화 작업 등이 과정으로 이루어집니다.
수익은 개발단계별 혹은 결과물의 상업화 정도 등등의 지급 조건에 따라 현금으로 발생할 수도 있으며, 주식과 같은 권리로써 수익을 받을 수 있다고 되어 있습니다.
분기 보고서에 밝힌 파운드리 산업의 현황에 대해서 2021년 현재 10개의 새로운 프로그램이 시작되고 있으며, 현재 진행 중인 프로그램이 총 54개로 회사 창립 이래 누적된 셀 프로그램은 총 95개라고 되어 있습니다.
위의 표는 분기 보고서에 밝힌 긴코바이오 웍스의 파운드리 사업의 업종별 매출 비중을 나타낸 것으로 배양육 혹은 대체육과 같은 식품 영양(Food and Nutrition)은 약 19% 매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섹터는 Consumer and technolohy 분야로 거의 절반에 해당하는 52%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바이오 시큐리티 사업
긴코 바이오웍스의 바이오 시큐리티 사업은 바로 미국 내 K-12 학교의 코로나 테스트 사업으로써, 20211년 1분기부터 본 서비스를 실시하였으며, 2021년 기준으로 매주 약 22만여명의 학생과 교직원에 대한 코로나 테스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바이오 시큐리티 사업과 관련한 사항은 이전 엑세스바이오의 진단키트 납품과 관련하여 해당 사업에 대해 소개하였기 때문에 아래 링크로 대체하고자 합니다.
2021.07.25 - [주식 투자] - 엑세스바이오 미국 K-12 학교 재개 프로그램에 신속진단키트공급중 By GINKGO BIOWORKS
참고로, 본 바이오 시큐리티 사업은 현재 기준으로 보았을 때, 코로나 테스트 사업이 사실상 전부인 사업영역으로써, 앞서 언급하였듯이 금번 3분기 매출액이 $ 4,240만 달러를 기록할 만큼 캐시카우 역할을 하였으나, 반대급부로 코로나가 잠잠해지거나, 혹은 향후 종식되었을 경우 테스트의 감소는 필연적이기 때문에 본 바이오 시큐리티 사업은 일회성 사업이 될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현재 시점에서의 긴코 바이오웍스의 분기별 실적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바로 파운드리 산업부문으로 특히 어떠한 산업 영역에 대한 셀 프로그램 개발의뢰가 들어왔는지, 그리고 그에 대한 수익조건이 어떠한지가 긴코바이오웍스의 사업측면에서의 미래 수익성을 가늠할 수 있는 잣대가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런 측면에서 이번 분기보고서에서는 현재 진행 중이거나 신규로 시작되는 셀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싶었으나, 이러한 언급들이 없어 다소 아쉬운 부분들이 있습니다.
사실, 긴코바이오웍스는 합성생물학이라는 생소한 산업분야로 아직 안정된 수익을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러한 관계로 일반적으로 다루는 순손익 및 주당 이익과 같은 기준으로 본 회사를 판단하기보다는 미래 성장성을 두고 충분한 미래 성장 가치가 있는지에 대한 가치판단이 회사 가치를 결정하는 중요한 기준이라고 생각합니다.
글봐주셔서 고맙습니다.
구독,좋아요
한 번씩만 눌러주시면 저에게 큰힘이 되겠습니다.
(비로그인도 구독,좋아요됩니다~ 마음껏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