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미국 진단키트 주의 귀환을 알리다 

요 며칠 미국 주식 투자를 하는 분들이라면, 눈치채셨겠지만, 미국의 진단키트 주들의 상승세가 만만치 않습니다.

 

얼마 전 '미국의 진단키트 주'시리즈에서 소개한 회사 중 '루시라 헬스'라는 종목은 지난 7/9일 장중에 50% 급등한 적이 있었는데요. 이유인즉슨 델타 변이의 글로벌 전파에 따라, 당사가 아마존에서 판매 중인 진단키트가 매진되었다는 속보가 떴었답니다. 루시라헬스에 대한 정보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2021.07.17 - [분류 전체보기] - 미국 주식 코로나 바이러스 진단 업체 - ① 루시라헬스

 

루시라헬스의 최근 1개월간 주가차트(출처 : 야후 파이낸스)

 

미국의 대표 진단키트 회사 퀴델도?

퀴델의 경우엔 루시라보다 다소 늦게 주가가 반등을 시작하였습니다. 7/14일까지만 해도 주당 $116 달러선까지 주가가 하락횡보를 하고 있었습니다만, 이튿날부터 주가가 갑자기 급등하기 시작하더니, 7/23에는 주당 $150까지 상승하며 단 2주만에 주가가 30% 가까이 상승하였습니다. 퀴델에 대한 내용도 마찬가지로 이전에 다뤘었는데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1.07.11 - [해외주식] - 미국 주식 코로나 바이러스 진단 업체 - ② 퀴델

 

퀴델의 최근 1개월간 주가차트(출처 야후 파이낸스)

 

전반적으로 대부분의 미국 진단키트 주식들이 상승하였는데, 개인적으로는 퀴델의 상승을 조금 더 눈여겨 보입니다.

사실 최근 급등에 대해서 외국 기사에서 나온 내용들 때문입니다.

 

지난 7/19일 자 미국 델라웨어 주정부가 퀴델과 미화 $1,500만 달러의 진단키트를 K-12 School reopening Program에 진단키트를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다는 소식을 밝혔습니다. 이날의 주가 상승은 이 같은 계약 소식에 힘입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퀴델의 진단키트 델라웨어 주정부 계약알림 뉴스(출처 : 델라웨어 주정부 홈페이지 캡쳐)

 

K-12 School reopening Program이란 무엇입니까?

우리나라의 경우, 작년 2학기부터 학교, 지역별로 다르긴 하지만, 부분적으로 학교 수업을 재개하였습니다. 그러나 미국의 경우에는 작년 1년 동안은 사실상 거의 비대면으로 수업을 진행하였고, 현 1학기 같은 경우엔 주마다 다르지만 대면과 비대면 수업을 섞어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일명 'K-12 School'이라는 미국에서 유치원에서부터 고등학교를 졸업할 때까지의 기간을 뜻하는 교육기관들이 사실상 작년 1여 년 기간 동안 제대로 된 수업을 진행하지 못했다는 것인데요.

 

미국의 현 대통령인 조 바이든 대통령은 취임하고나서 발표한 정상화 계획 중 일부가 바로 "Reopening schools safely" 학교를 안전하게 재개교라는 내용의 구호입니다. 

 

https://joebiden.com/school-reopening/

 

Joe Biden’s Roadmap to Reopening Schools Safely | Joe Biden for President: Official Campaign Website

Educators, students, and families have done an incredible job in difficult circumstances during this pandemic. Everyone wants schools to fully reopen for in-person instruction. Creating the conditions to make it happen should be a top national priority. Jo

joebiden.com

본 계획은 조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행정부가 비영리 재단인 록펠러 재단과 함께 이 정책을 설계하고 진행했었는데요. 본 프로그램을 디자인한 록펠러 재단에서 디자인한 본 프로그램은 안전한 개교를 위해 정기적으로 코로나 진단검사를 받아야 하는데, 필요한 검사건수가 대략 월간 3억 건으로 비용으로는 월 85억 달러에 이릅니다.

 

https://districtadministration.com/joe-biden-test-every-student-teacher-covid-at-school/

 

Can Joe Biden test every student for COVID every week?

Wide-scale, school-site COVID testing of students and staff may be key to Joe Biden's hope of reopening classrooms in the first 100 days of his presidency. 

districtadministration.com

 

록펠러 재단의 학교 재개 프로그램의 주 내용. Test.. Test...Test !!!

총 61페이지로 작성된 록펠러 재단의 K-12 National testing action program은 올해 3월에 완성본이 정식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일단 본 프로그램에 참여한 기업들을 보시면, 다 내노라하는 애보트, 로슈, 써모피셔, 퀘스트, 그리고 조금 있다 다룰 긴코바이오웍스같은 기업들이 참여하였습니다. 사실상 웬만한 진단업체들이 다 참여한 것입니다. 

미국 K-12 재개 프로그램 참가한 기업명단

 

아래는 본 프로그램의 참여하는 기업들이 테스트를 담당하는 지역을 나타낸 지도입니다. 오늘 글의 주인공인 엑세스바이오가 포함되어 있는 GINKGO BIOWORKS는 미국의 주요 북부지역을 담당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K-12 재개프로그램 참여기업의 북미 커버리지 맵

 

 

본 프로그램의 주요한 핵심 작동방식은 아래 그림처럼 PCR방식과 ANTIGEN테스트라 불리는 신속진단방식 2가지로 나뉘어 있습니다. PCR의 경우는 개별 검체를 검사하는 것이 아니라, 한 학급 또는 학교 전체 교직원의 검체를 하나의 용기에 모아 한 번에 PCR를 검사하는 방식으로 여기에서는 POOLING PCR이라고 불립니다. 

 

K-12 재개프로그램 진단검사 분류(출처 : 록펠러 재단 홈페이지 자료 캡쳐)

 

POOLING PCR 검사 방식에 대해서 아래 사진에서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는데요. 25명분의 개별 검체가 들어있는 면봉 20개가 하나의 용기에 담아서 검사를 하기 때문에 그만큼 검사 시간과 비용이 줄어드는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참고로 본 보고서에서는 밝히는 시범 테스트에서는 POOLING PCR에 따른 검사 결과를 24~48시간 이내 받아 볼 수 있게끔 하였다고 보고하였습니다. 이러한 POOING PCR 검사방식에 있어서 참여 기관 중 가장 많은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업체가 바로 엑세스바이오가 협력하고 있는 GINKGO BIOWORK입니다. 

 

POOLING PCR 설명자료(출처 : 록펠러 재단 자료 캡쳐)

 

만약 POOLING PCR TEST에서 양성이 발견되었다면, 그 결과는 바로 해당 학교로 전달되어지고, 이에 따라 양성이 발견된 검체 집단에 포함된 해당 학급 또는 교사들은 아래와 같이 항원 신속진단키트 또는 PCR 테스트를 다시 받게 됩니다. 

아래 신속진단키트 이미지가 보이는데 바로 1개는 애보트사의 BinaxNow이고, 다른 하나는 바로 엑세스바이오의 신속진단키트인 Carestart antigen입니다. 

 

K-12 재개프로그램 진단검사 방식 STEP 2(출처 : 록펠러재단 자료 캡쳐)

 

GINKGO BIOWORK의 K-12 Reopening schools program 참여

제가 굳이 힘들게 K-12 재개 프로그램의 진단검사 방법을 길게 쓴 이유는 바로 POOLING PCR방법에 있어서 가장 많은 검사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업체가 바로 GINKGO BIOWORK이기 때문입니다.

GINKGO BIOWORK의 학교검사 프로그램 등록현황(출처 :긴코바이오웍스 홈페이지 캡쳐)

 

바로 위의 표는 GINKGO BIOWORK에서 최근에 업데이트한 K-12 Reopening schools program의 참여한 학교의 현황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올해 5월이 마지막으로 업데이트된 상황으로 미국 전역에 82개의 실험실에서 POOLING PCR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는데, 총 검사할 수 있는 능력은 매주 9,100만 개입니다. 현재 미 전역에서는 1,027개 학교가 GINKGO BIOWORK와 테스트 계약을 맺은 것으로 나타납니다. 

 

 

GINKGO BIOWORK의 엑세스바이오 진단키트 등장

그리고 GINKGO BIOWORK에서 본 검사프로그램을 담당하고 있는 'Concentric by GINKGO' 홈페이지에서 소개하는 Follow guide 지침서에서는 자사의 전체 검사 시스템 과정 중 POOLING PCR에서 양성이 발견된 이후 진행해야 할 프로세스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격리 또는 커 퓨니 티 검사, 또는 학교에서의 신속진단 검사 혹은 PCR 테스트를 권고하고 있는데요. 바로 엑세스바이오의 신속진단키트인 Carestart antigen이 애보트의 BinaxNow와 함께 등록되어 있습니다. 

GINKGO BIOWORK test followup program 자료 일부 캡쳐 

 

캡처한 자료는 혹시나 학교 진단검사 프로그램에 궁금하거나,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아래 링크로 다운로드할 있습니다.

User Guide_ Rapid Antigen as Follow Up.pdf
4.31MB

 

 

 이렇게 그저께 이어 오늘까지 액세스바이오의 신속진단키트에 대해서 2개의 글을 기재하였는데요. 사실 특정 회사에 대해서 2개에 걸쳐서 글을 쓴 이유는 이렇게 좋은 기술을 가지고 미국 학교에 진단키트를 공급하면서도 이러한 사실을 공시 또는 뉴스를 통해서도 알려지지 않는 사실이 안타깝기도 하고, 종토방에 보면  장기간 엑세스바이오에 투자를 하신분들  혹은 근래 진단키트 회사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 있어 정보공유차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본 글은. 절대 특정 회사에 대한 주식을 매수권유하는 글이 아닙니다. 제가 기재한 정보에 오류는 있는지 사실관계를 스스로 꼼꼼히 따져보시고, 신중하게 결정하셨으면 합니다. 

 

 

 

글봐주셔서 고맙습니다.

구독,좋아요

한 번씩만 눌러주시면 저에게 큰힘이 되겠습니다.

(비로그인도 구독,좋아요됩니다~ 마음껏 눌러주세요)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