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늘 포스트의 주제는 델타 변이 바이러스로 인한 코로나 재확산 우려로 주식시장에서 다시금 재각광을 받고 있는 진단업체 소개입니다. 오늘 소개할 회사는 애보트래버라토리입니다. 애보트래버라토리의 회사 영문명은 Abbott laboratories이고 티커네임(Ticker name)으로는 ABT입니다.

애보트래버라토리는 미국 주식시장에서 건강관리 섹터(Healthcare)에  의료기기 산업군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애보트래버라토리는 어떤 회사입니까?

애보트래버라토리는 1888년에 설립된 회사로, 진단기기 회사에 대해서 조금의 지식이라도 가지고 계신 분들이 라면 누구나 알만한 세계적인 진단기기 회사입니다. 애보트래버라토리는 1888년에 애벗 알칼로이덜 컴퍼니라는 회사를 모태로 알칼로이드라는 성분을 통해 도시메트릭 과립이라는 알약을 개발하여 큰 성공을 거뒀으며, 1915년에 회사명을 현재 사명은 애보트래버라토리로 바꾸고, 일명 에이즈(AIDS)를 피로 검사할 수 있는 진단기구를 개발하여 일약 엄청난 유명세를 타게 됩니다. 

 1937년 3월 나스닥에 상장했으니, 상장역사만 따져도 80여 년이 넘을 만큼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상장 당시만 해도 주당 가격이 약 $0.6 수준이었습니다. 현재 주가는 주당 $117달러이니 200배 가까이 주가가 상승했습니다. 

현재 회사의 시총은 $208B 달러로 한화로 약  237조원에 달하는 엄청난 규모의 시총을 자랑합니다. 

 

애보트래버라토리의 주가(출처 : 야후파이낸스)

 

애보트래버라토리의 사업 분야는 무엇입니까?

 

단연컨대 현재 애보트래버라토리는 현재 주식시장에 상장되어있는 글로벌 진단기기 회사 중 탑티어에 위치해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애보트래버라토리 홈페이지에서 보여주는 비지니스 영역은 아래와 같이 크게 6개의 분야로 나누어서 볼 수 있습니다.

애토브래버라토리의 사업부문(출처 : 회사홈페이지)

 

각 사업분야에 대해서 간단하게 소개하자면,

 

1. CARDIOVASCULAR&NEUROMODULATION(심혈관&신경변조)

본 사업분야는 심혈관 스텐스, 전기 자극 기반의 신경조절 장치, 그리고 심부전과 혈당치를 모니터링하는 제품을 아우르는 사업분야로 애보트래버라토리에서 가장 큰 매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중 최근에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제품은 연속혈당측정시스템(Cotinuous Guoose monitering : 이하 CGM)인 '프리스타일 리브레'라는 것으로, 500원짜리 동전과 비슷한 크기의 센서를 팔 뒤쪽에 부착한 후,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스캔하면 당 수치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당뇨관리기기입니다. 

 

프리스타일 리브레의 센서는 얇은 접착 패드가 있는데, 이 접착 패드에는 가느다란 필리멘트가 있어 이 필라멘트가 피부 바로 밑에 삽입되어 당 수치를 측정할 수 있게 되어있는데, 최대 14일간 연속적으로 혈당 수치를 확인할 수 있어, 기존의 주기적으로 손가락 끝에 채혈을 통해 혈당 수치를 측정해야 하는 시스템 대비 편의성이 높아 인기가 높습니다.

애보트래버라토리의 연속혈당측정기 : 출처 홈페이지 캡쳐

 

2. DIAGNISTICS(진단사업 분야)

진단사업은 크게 통합 진단과 급속 진단, 분자 진단, 그리고 현장 진단분야로 4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여기서 애보트래버라토리가 이번 코로나바이러스로 크게 인기를 끈 부분은 바로 신속 진단(Rapid test)입니다.

 

Antigen test(항원 진단)이라고도 불리는 신속 진단은 작년 8월 미국이 트럼프 대통령 재직 당시 Binax Now라는 애보트래버라토리의 신속진단키트가 FDA로부터 긴급 승인을 받자마자 1억 5천만 개를 입도선매한다는 뉴스로 세상을 떠들썩하게 하기도 하였습니다. 

https://www.hankyung.com/international/article/2020082887831

 

코로나 진단키트도 싹쓸이한 美

코로나 진단키트도 싹쓸이한 美, 애보트社 제품 1.5억개 입도선매

www.hankyung.com

 

 출시 당시엔, 채취한 검체가 담겨있는 면봉만 있으면 어디서든 15분 이내로 양, 음성 유무를 판별할 수 있어, 획기적인 제품으로 많이 알려졌으며, 가격도 개당 $5달러 수준으로 PCR 검사에 비해 비용 및 시간이 엄청나게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이 많이 알려졌습니다.

 

그러나 바이러스 유무를 판별할 수 있는 CT값이 PCR보다 낮아 위양성 및 위음성 확률이 높다 뉴스들이 나오면서, 지금은 확진 유무보다는 바이러스 전염력 유무를 판별할 수 있는 일명 자기 진단검사 키트로 보조적인 검사 수단으로 그 역할이 바뀌었습니다. 참고로 애보트래버라토리의 신속진단키트는 올해 4월 자가검사 키트로도 FDA로부터 긴급사용승인을 획득하였습니다.

애보트래버라토리의 신속진단기기인 Binax NOW

 

 

3. 영양제(Nutrition care)

영양제 케어 사업은 일반 성인과 유아들을 대상으로 스낵바와 음료수, 그리고 분유 등을 제조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애보트래버라토리의 영양제 사업부문 제품

 

4. 제약사업(PHARMACEUTICALS)

제약사업 부분은 과민성 대장 증후군 질환을 포함하여, 갑상선 기능 저하증, 고혈압 및 고지혈증에 대한 의약품을 제조 판매하고 있으며, 인플라엔자 백신사업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제약사업 분야는 미국을 제외한 일부 동유럽 국가와 아시아-태평양 지역, 그리고 라틴아메리카 등 주로 개발도상국가를 대상으로 사업이 진출되어 있으며, 진출한 국가마다 다른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애보트래버라토리의 제약사업 진출국가명단(출처:애보트래버라토리 홈페이지 캡쳐)

애보트래버라토리의 최근 실적은 어떻습니까?

지난 5월, 발표한 애보트래버라토리는 1분기 실적에 따르면, 

 

1분기 매출액은 $104억 달러를 기록하여 전년 동기 대비 약 35%가 증가하였습니다.

모든 사업분야에서 매출이 증가하였으나, 특히 진단분야의 경우에는 매출이 작년 동기대비 119%가 증가한 40억 달러를 기록하였습니다.

 

손익의 경우, 총 $17.9억 달러를 기록하여 전년의 $5.4억 달러 대비 무려 180%가 증가하였다고 보고되었습니다.

 

 

애보트래버라토리 2021년 1분기 실적표(출처 : 애보트홈페이지 )

 

주요 사업부분별로 실적을 나누어보면, 

 

영양제 사업의 경우는 전년대비 약 6.9% 성장한 $20억 달러를 기록하였습니다. 본 사업분야는 큰 증감이 없어 보이네요.

애보트래버라토리 영양제분야 2021년 1분기 실적표(출처 : 애보트홈페이지 )

 

진단분야에서는 총 $40.1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였는데요. 특히 성장이 두드러진 분야는 Molecular라 불리는 분자진단부문이 $4.4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여 전년 대비 약 220%가 증가하였으며, 신속진단분야는 BinaxNOW의 판매에 힘입어 $22.5억 달러를 기록하며, 전년 대비 302%가 증가한 $22.5억 달러를 기록하였습니다.

애보트래버라토리 진단분야 2021년 1분기 실적표(출처 : 애보트홈페이지 )

 

마지막으로 의료진단기기 분야는 1분기 매출액 33.2억 달러를 기록하여 전년 대비 약 13.1% 증가하였는데요. 특히 당뇨질환관리 분야로 앞에서 설명한 연속혈당측정기(CGM)분야인 Diabetes Care 분야가 전년대비 35.7% 성장한 $9.8억 달러를 기록하여 가장 큰 매출 증가가 발생하였습니다. 

애보트래버라토리 의료기기분야 2021년 1분기 실적표(출처 : 애보트홈페이지 )

애보트래버라토리의 최근 주가는 어떻습니까?

애보트래버라토리의 주가는 2020년 3월 코로나팬더믹이 발생할 당시, 주당 $70달러 수준까지 폭락하였다가, 코로나바이러스 진단기기들을 잇따라 출시하고 나서 이후, 주가가 지속된 상승세를 타며 올해 2월 주당 $128달러를 찍으며 최고가를 기록하였습니다. 그러나 작년 말 선진국을 위시로 한 백신의 대량 접종 이벤트로 인해 진단키트 수요가 감소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급기야 2021년 1분기 실적 컨퍼런스콜에서 애보트래버라토리에서 코로나 진단키트에 대한 매출에는 연연하지 않겠다는 발표가 나오면서, 주가가 일시적으로 급락하며 $110달러까지 떨어졌습니다.

그러나 최근 델타변이바이러스가 전 세계적으로 재확산되자, 다시 주가가 오름세를 타고있는 모양새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애보트래버라토리의 최근 2년 주가차트(출처 : 야후파이낸스)

 

애보트래버라토리의 최근 배당은 어떻습니까?

애보트래버라토리는 진단기업 중에서도 배당을 지급하는 몇 안되는 기업 중 하나입니다. 특히 애보트래버라토리는 28년 연속 배당성장중인 Dividend Aristocrats중 하나일 정도로 배당성장주로도 널리 알려져있는데요.

올해 1분기와 2분기의 경우 주당 $0.45달러의 배당을 지급하였으며, 연간으로는 주당 $1.8달러로 1년 약 1.5%의 배당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애보트래버라토리의 분기별 배당실적(출처 스트리트인사이더)

 

이상으로 오늘 애보트래버라토리에 대해서 소개해 드렸습니다. 앞에서도 언급하였으나, 애보트래버라토리는 비록 지금은 코로나바이러스 진단으로 대중들로부터 많은 유명세를 받고있지만, 130여년이 넘는 사업업력이 말해주는 것처럼, 다양한 진단분야에 사업을 보유하고 있으며, 감염병진단뿐만 아니라, 혈당을 비록한 심혈관 및 신경질환에 대한 의료기기 그리고 각종 제약등을 제조생산하는 의료쪽에서는 글로벌 탑티어에 속하는 기업으로 헬스케어쪽 산업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 같은 경우에는 단기를 넘어서 장기적인 관점으로도 보유하기에 좋은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글봐주셔서 고맙습니다.

구독,좋아요

한 번씩만 눌러주시면 저에게 큰힘이 되겠습니다.

(비로그인도 구독,좋아요됩니다~ 마음껏 눌러주세요)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