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PART 1 : 기술적 분석에 대하여

 

- 증권분석이라 함은 개별 회사 증권의 투자수익률과 위험에 대한 체계적인 예측을 통하여 투자자가 보다 유리한 투자를 할 수 있도록 의사결정에 유용한 모든 정보를 정리, 요약, 분석하는 것을 의미함.

 

-증권분석은 크게 기술적 분석과 기본적 분석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기본적 분석은 어떤 시장의 내재 가치를 결정하기 위해 그 시장의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된 모든 요인을 살펴보는 분석기법으로 가격의 상승이나 하락, 보합을 유발하는 수요와 공급 등의 경제적 힘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면, 기술적 분석은 과거 및 현재의 시장가격 변동을 연구하여 특징들을 찾아내고, 이를 통해 미래의 가격 변화를 예측하려는 기법이다.  

 

- 고로 기술적 분석의 장점 중 하나는 어떠한 거래방법과 기간에도 적용할 수 있다는 적용성으로 주식시장뿐만 아니라 기타 금융 및 상품거래 분야에서도 이 원리는 적용된다  결론적으로 기술적 분석의 장점은 시장의 순환적 특성을 알아내기 위항 투자자가 그의 노력과 자본을 집중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기술적 분석은 분석하는 사람에 따라 여러 가지 분석도구 중에서 자기가 원하는 방법으로 자유롭고 세심하게 선택할 수 있다. 

 

 

 

 

- 기술적 분석과 기본적 분석에 대한 차이에 대한 이해를 위해 'A'라는 증권에 투자한다고 가정해 보자.  

이 종목에 투자하기 위해서는 매출액 증가율, 순이익 증가율, 예싱수익, PER,ROE 등 재무상태 이외에 이 회사의 수익에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국제 철강가격의 변화(철광석, 원료탄의 가격변화)에 대한 전문적인 식견이 있어야 한다. 

그러나 일반인들이 이러한 분석을 하면서 주식 투자를 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쉽지않는 일이다. 올바른 기업 분석 후 기업의 내재가치를 보고 투자한다고 해도 주식시장의 움직임과 역행하는 투자자가 된다면, 소위 블루칩에 투자하고도 손해를 볼 수 있다. 결론적으로 우량 주식에 투자한다고 해도 시장 및 종목의 움직임을 볼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 1980년대 '주식의 기술적 분석 선물옵션'이라는 책으로 잘 알려진 윌리엄 엥이 "초승달은 저평가를, 보름달은 주가의 고평가를 유발하므로 초승달일 때 사서 보름달일 때 팔라"고 주장한 것처럼, 제 아무리 좋은 주식이라도 보름달 국면에서 사서 기울시 시작하면 손해를 볼 수 밖에 업슨 것이다. 이처럼 주식이나 시장의 움직임 연구에 집중하는 것이 바로 기술적 분석이라 할 수 있겠다.  

 

 

개인적 정리 

 

즉, 기본적 분석은 증권 또는 주식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분석하여 내재가치를 계산해내고, 이를 현재와 미래 시점에 대입하여 현재 시세가 저평가인지 고평가인지를 확인하는 것이라면, 기술적 분석은 과거와 현재 시간대에서의 시장가격 변동을 연구하여 특징들을 찾아내고 이를 통해 미래의 가격 변화를 예측하려는 것이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