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기술적 분석은 아래에서 소개할 3가지 주요 기본 가정을 전제로 하고 있는데, 이러한 3가지 전제가 중요한 이유는 주식시장에서 사고파는 것은 '주식'이 아니라 '위험'을 사고팔기 때문에 기술적 트레이더로서 위험을 보는 유일한 방법이다라고 말한 마크 밴 스토크의 말처럼 주식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대박의 환상이 아닌 철저한 위험관리 이기 때문이다.

 

 

 

 

기술적 분석의 기본전제 세가지

 

 

1. 시장의 움직임은 모든 것을 반영한다.

 

증시에서 가격의 움직임이란 수요와 공급의 원칙에 따른 결과적인 현상이며,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는 원인이 경제적, 사회적, 정치적 또는 그 밖의 다른 어떤 것이든지 간에 기술적 분석가들은 이것이 모두 가격에 반영된다고 믿는다.  즉 이미 알려진 것은 물론 알려지지 않았거나 예측 가능한 시장 참여자들의 판단과 감정, 정치적 혹은 사회적인 큰 변화, 심지어는 전혀 예측할 수 없는 불가항력적인 천재지변까지도 이미 가격에 반영되었거나, 곧 반영된다는 것이다.

 

 

 

2, 주가는 추세를 이루며 움직인다.

 

추세란 개념은 기술적 분석에서 가장 필수적인 요소로써 추세는 어떤 움직이든 한번 시작하면 반대방향보다는 같은 방향으로 계속 나아가려는 경향이 강하다. 추세를 이루고 있다라는 전제는 뉴턴의 제1법칙인 '관성의법칙'을 채택한 것이다. 이 법칙을 주식시장에 적용한다면 "어떤 추세는 전환하기까지 같은방향으로 계속 움직이려고 한다"라고 말할 수 있다.

 

 기술적 분석에서는 추세 분석이 시작점이 되고 이러한 추세 분석의 기본 원리는 추세순응 전략이 기초가 된다. 추세 순응형 전략이란 추세가 상승 추세로 확인될 때는 매수, 하락 추세로 인식될 때 매도쪽에 가담하는 것을 말한다. 

 

 

 

3. 역사는 되풀이된다. 

 

증시에서 시장 참여자들의 행동은 차트상에 나타나게 된다. 차트는 그 당시의 가격움직임을 객관적으로 종이 위에 나타낸 것에 불과하지만 차트 위에 나타나는 가격의 움직임이란 결국 시장 참여자들에 의해 비롯된 것이다. 

 

기술적 분석들은 어떤 형태의 모형들이 반복되어 출현하고 있음을 발견하게 되었는데, 이러한 규칙적인 반복 현상은 예측을 가능하게 한다. 밤과 낮, 사계절의 순환이 이러한 반복의 법칙을 보여주는 예시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역사적으로 큰 사건이 터질 때마다 투자자들은 과거 주식 시장의 역사를 연구함으로써 현재 주식시장의 흐름을 파악하려한다. "역사는 반복되지 않지만 일정한 리듬에 딸 움직인다"라고 마크 트웨인이 말했듯이 투자자들은 과거 주식시장의 역사적 교훈을 가장 큰 참고서로 인식하며 일단 한번 가졌던 생각을 좀처럼 바꾸기 힘들다. 새로운 생각을 즉시 수용하기보다 오히려 당초 품었던 생각을 고수하고 자기에게 유리한 쪽으로 강화하려는 경향이 강하다. 

 

결론적으로 차트에 나타나는 패턴들은 과거에 그랬던 것처럼 미래에도 잘 들어맞을 것이라는 사실로 도출될 수 있다. 마지막 전제, 즉 역사는 되풀이된다를 다르게 말하면 미래를 이해하는 열쇠는 과거의 연구에 놓여있다라고 할 수 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