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3.추세란 무엇인가-01
01. 추세의 기본개념.
월스트리트의 유명한 투자자인 윌리엄 오닐의 그의 저서 '서공하는 주식 투자의 5단계 원칙'에서 제일 먼저 ' 추세 전환에 주목하라'고 말한다.
그는 상승 국면이 어느 정도 진행된 뒤, 2~4주 동안 매물 출회가 3~5일 정도 일어나면 하락세로 전환한다는 신호로 해석한다.
여기서 매물출회란 거래량이 전날보다 크게 늘어나면서 주가는 전날보다 하락하는 경우다. 반대로 약세 흐름속에서 첫 번째 랠리가 시도된지 4~7일 사이에 거래량이 갑자기 전날 보다 큰 폭으로 늘면서 주요 지수가 눈에 띌 정도로 오르면 상승 추세로 전환되고 있다는 신호라고 말한다.
주가는 일직선으로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흔들리면서 추세를 따라 움직인다. 추세는 한마디로 주식시장에서 가격이 일정기간 계속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을 말한다. 추세 초기에 매수하고 추세말기 또는 추세의 반전을 확인한 후 시장에서 빠져나오는 것이 성공의 비결이 된다.
추가가 움직이는 모습을 보면 추세 방향을 알 수있는데, 추세 방향으로는 강한 모습을 나타내고 반대방향으로는 약하게 움직이기 때문이다 .
상승 추세에 있을때는 강하게 오르고 약하게 조정하면서 움직이고, 하락추세에 있을 때는 강하게 내리고 약하게 반등하면서 움직인다.
추세의 확인이 어려운 까닭은 추세를 만들어가는 동안 대부분의 가격 움지임이 일직선이 아닌 갈지자 형태, 즉 지그재그 형태로 움직이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추세는 상승, 하락, 그리고 수평의 세 방향을 갖는다.
상승 추세 : 고점과 저점이 점차 우상향
하락 추세 : 저점과 고점이 점차 하락
잠재적인 추세 형성의 가장 좋은 지표는 추세의 부재이다. 낮이 자니면 밤이 오듯이, 하나의 추세는 추세의 부재로 이어진다. 즉 추세의 부재는 새로운 추세가 형성되고 있다는 가장 좋은 지표이다.
엄밀히 말하면 시세는 상승,하락 수평 등 세방향으로 움직인다. 가격이 거래 범위로 불리는 상태로 움직이는데, 수평적 움직임의 형태는 공급과 수요가 상대적으로 균형을 이루는 상태인 가격균형기간을 반영한다.
기술적 분석에는 말하는 이러한 수평적움직임은 상승 또는 하락후 휴식기 동안에 시장에서 일정한 매물이 출회되고 있거나, 혹은 일정한 물량 확보가 이뤄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박스권 상당의 저항선을 돌파해 상승한다면, 조정기 동안 물량 확보가 이뤄졌으며 따라서 앞으로도 주가가 더 오를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다.
박스권은 주가가 일정한 가격 폭을 왕복하는 습성이 있으며, 10~20% 범위 안에서 움직일 경우, 이 범위를 박스라고 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기술적 도구들과 매매 시스템은 추세에 의존하게 된다. 이는 처음부터 기술적 지표들과 매매시스템들이 상하로 움직이는 시장을 염두에 두고 만들어졌음을 의미한다. 시장이 이러한 수평추세, 즉 박스권에 접어들면 이러한 도구들은 일반적으로 잘 들어맞지 않게된다.
그러나 역으로 노련한 분석가들은 이때를 기회로 삼아 수익을 거둔다. 즉, 브레이크아웃을 노리는 것이다.
브레이크 아웃은 주가가 상대적으로 좁은 범위의 박스권에서 움직이다 전고점을 꿰뚫어 상승세가 기대되는 경우를 지칭하는 것이다. 여기에는 브레이크아웃을 기대하고 시장에 진입하는 경우, 브레이크아웃 발생시 진입하는 경우, 그리고 브레이크 아웃 이후 되돌림 시기에 진입하는 것이다.
진입하는 데에는 세가지 투자 전략을 고려할 수 있다.
1. 브레이크 아웃을 기대하고 시장에 진입하는 경우
: 이 경우 매수가격이 낮아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률을 올릴 수있다는 장점이있지만 주가 조정이 장기화될 경우 손실이 늘어나게 된다.
전략포인트 : 돌파 직전 추세가 형성되는 구간에서 돌파 예측 하며 진입한다.
세부 전략 : 통상 저항선 바로 아래에 매수 주문을 배치하고, 손절은 저항 아래 박스 하단 부근에 세팅한다.
2. 브레이크 아웃 발생시 진입하는 경우,
: 가장 성공할 가능성이 높지만 매수가격이 높다는 단점이 있다.
전략포인트 : 가격이 명확히 상단 뚫고 나갈 때 바로 진입
세부전략 : 지지선(옛 저항)이 형성되는 것을 확인하고 바로 진입한다. 거래량이 증가하거나, 캔들 실체 크기(임펄스)가 동반될 경우에는 본 전략에 대한 신뢰강도가 높다고 볼 수 있다. 손절은 옛 저항선 바로 아래로 성절하되, 리테스트 여지를 포함하여야 한다.
3. 브레이크 아웃 이후 되돌림시기에 진입하는 경우
: 주식 투자 초보자들에게 권장하는 투자매매 방법으로 가장 보수적인 접근 방법으로 주가가 브레이크 아웃 이후 급속하게 상승한다면, 사실상 진입기회를 놓칠 수 있다는 가능성이 상존한다.
전략 포인트 : 돌파 직후 본인이 매수하지 못했다면, 가격이 새 지지를 테스트할때 안정적으로 진입한다.
세부 전략 : 진입 시점은가격이 돌파저항선((이제지지선)으로 되돌아와 반등하는 구간으로 하되, 손절은 지지선보다 조금 아래로 설정한다. 익절 구간은 박스 상단에서 이전폭 만큼 확장을 목표로 한다.